📌 양자 컴퓨팅 동향
2025년 CES(Consumer Electronic Show)에 처음으로 양자컴퓨팅 부문이 신설되었다. CES 프로그램 "Quantum Means Business"라는 주제로 열린 컨퍼런스에서 그동안 이론적 수준으로 평가되던 양자 기술을 활용해 산업 전반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체적 비지니스 사례를 논의했다. 양자 컴퓨터는 더이상 미래가 아닌 현재로 다가오고 있다.
📌 양자 컴퓨터의 영향
① 암호학의 변화
② 약물 개발과 의학의 혁명
③ 최적화 문제 해결
④ 인공지능의 발전
📌 양자 내성 암호화 PQC( Post-Quantum Cryptography )
피터 쇼어(Peter Shor)에 의해 소인수 분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개발되면서, 공개키 암호화에 대한 보안 위협이 생겼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양자 내성 암호화( Post-Quantum Cryptography )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 양자 내성 암호화 PQC 적용 분야
양자내성 암호화는 공개키 암호화가 사용되는 모든 분야에 적용이 됩니다. TLS(HTTPs), VPN(Virtual Private Network), 미들박스(Middlebox)의 일부 기능, 사물인터넷(IoT)의 통신 인증, 금융거래, 클라우드(Cloud) 환경, 블록체인(Block Chain), 업데이트/패치 무결성 검증 등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IT 인증에 공개키 암호화가 사용되고 있어 PQC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 양자컴퓨터의 현 주소와 대응 플랜
업계 전문가들의 예상에 따르면 2030년이 되면 양자 컴퓨터가 공개키 암호화 시스템에 실질적인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국가표준기술연구소 NIST에서는 양자내성 알고리즘을 공모받아 표준화 될 4개의 알고리즘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이어서 미국 사이버 보안 전략으로 2025년부터 2033년까지 양자 내성 암호화를 개발, 적용하는 플랜을 발효했습니다. 국내 국가정보원에서도 2035년까지 암호 체계 전환을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SK쉴더스 화이트해커 그룹 EQST의 최신 보안 인사이트가 담긴 EQST insight 전문이 궁금하다면?
‘더 알아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 더 알아보기: https://www.skshieldus.com/kor/eqstinsight/headline2501.html
◾ EQST(이큐스트)는 ‘Experts, Qualified Security Team’ 이라는 뜻으로 사이버 위협 분석 및 연구 분야에서 검증된 최고 수준의 보안 전문가 그룹입니다.